티스토리 뷰
2023 윔블던 남녀단식 1라운드 주요 인터뷰 입니다. 노박 조코비치 선수, 이가 시비옹테크 선수, 엘레나 스비톨리나 선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각 사진을 클릭하면 인터뷰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노바크 조코비치
Q: 다시 보게되어 기쁩니다. 기분을 알려주실래요?
A: 좋습니다. 지붕도 닫히고 경기가 90분이나 지연되는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있었지만 좋았습니다. 디펜딩 챔피언으로써 다시 이 잔디 위에서 경기를 하게 된 것이 놀랍습니다. 더 잘 할수있었지만 괜찮은 경기였습니다. 긴 클레이 시즌 후에 다른 잔디 경기 없이 윔블던 경기를 맞이하는 것은 아마 저의 100% 실력을 다 보여주지는 못했을겁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저의 레벨을 모두 보여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Q: 첫 휴식때 타월로 얼굴을 가리고 있으면서 무슨 생각을 하셨나요?
A: 가장 먼저 해 때문에 생긴 그림자를 좀 가리고 싶었습니다. 그냥 그거예요 별 뜻은 없었습니다. 늘 긴장하며 신경이 쓰이긴하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코드 중 하나인 이곳에서 경기하는 것은 아무리 많은 경기를 이곳에서 뛰었다고 한들 늘 신경이 쓰입니다. 그랜드 슬램 경기에서 신경이 곤두서 있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합니다. 어떻게 그 감정을 받아들이고 경기에 집중을 해서 결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죠.
Q: 비가 오기 직전에 심판에게 코트의 상태에 대해 염려가 되어 이야기 한것처럼 보이는데, 좀 늦은감이 있지 않나요?
A: 이 부분에대해 위원회나 관련자들에게 분명히 여러번 이야기했습니다. 코트에 지붕이 생긴 이래로 보통 10분에서 15분 정도면 다시 게임을 할 수 있는 컨디션이 되었었는데 여기서는 경기를 하려고 해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너무 미끄럽고 젖어있었기 때문이죠. 90분 동안이나 해결이 안되었다는것은 좀 이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보다 관계자가 더 잘 대답을 해줄거라고 생각되는군요.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라 생략합니다. 경기에 대한 질문을 해라..기자들아..]
Q: 비가 와서 브레이크 타임을 갖는 동안 긴장하지 않던데, 여유를 가지는 것이 이런 상황에 도움이 되던가요?
A: 제가 23번째 슬램을 달성했다고 그런 여유를 가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오늘처럼 예상하지도 못했고 컨트롤도 할수없는 상황에서는 그냥 즐기려고 합니다. 파리에서도 그랬고 뉴욕에서도 그랬죠. 우리가 코트에서 나갈때 분명 10분정도 있다가 돌아올거라고 했지만 계속 10분씩 지연이 되어서 별수 없이 기다려야 했고 그 시간을 즐기기로 했습니다.
Q: 윔블던 전에는 다른 경기들을 하지 않았죠. 무슨 준비를 했나요?
A: 사실 영국에 있느라고 경기를 안나갔죠. 저는 Azore 에서 아내와 등산도 하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너무 아름다운 섬이었어요. 좀 멀긴 했지만요. 안개때문에 갖혀서 다음날 비행기를 타야 했지만 정말 좋은 곳이었습니다. 클레이 시즌에 다양한 감정들을 겪어야 해서 그런 것들을 정리하러 그곳에 갔고 좋았습니다. 정신적으로 다시 충전이 되었어요. 롤랑가로스 후에는 경기를 하지 않고 좀 쉬는것이 더 좋겠다고 생각해서 이전 4년 동안에는 따로 대회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물론 잔디코트에 대한 적응을 키우고 경기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다른 잔디 대회에 출전해야 하지만 저는 그보다는 감정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너무 지처서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가 시비옹테크
Q: 작년과 올해를 비교하면 감정이 어떤가요?
A: 작년에는 좀 불편했어서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경기를 많이 해보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이번에는 바람이 좀 덜 부는것 같네요.
Q: 여러 그랜슬램에서 우승을 했는데 이번 경기에 나서는 감정이 다른가요?
A: 사실 저는 다른 사람의 점수나 랭크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저 그때그때의 경기에 집중할 뿐이지요. 그랜드 슬램에서 우승한 후에 어깨가 많이 무거워진것은 사실입니다. 작년에는 그랜드 슬램 경기를 즐기기 보다는 긴장이 컸다면 올해는 경기후에 그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는것이 다른것 같아요.
Q: 비너스 윌리엄스에 대해 이야기 해줄래요?
A: 그녀가 아직까지도 경기에 임할수 있다는 것에 경의를 표합니다. 굉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의 앞으로 10년 또는 15년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너스 처럼 그때까지도 테니스를 즐길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녀는 전설입니다. 엄청난 선수이기도 하고요. 세레나와의 콤보플레이는 정말이지 아무도 이길수 없을것입니다. 그녀는 그냥 전설입니다.
Q: 올해 경기를 맞이하는 마음가짐은 어떤가요?
A: 작년에는 코치가 알려주는대로 하나하나 실행해 가는것에 급급했다면 올해는 다양한 경기를 해가면서 우승도 하고 자신감도 얻었습니다.
엘레나 스비톨리나
Q: 오늘 경기에 대해 말해줄래요?
A: 전설적인 비너스 윌리엄스와 센터 코트에서 경기한 것과 이긴것은 정말 기쁜 일입니다.
Q: 당신에 대해 많은 기사를 읽었습니다. 매일이 좀 힘겨울것 같은데요. 이야기 해주실래요?(우크라이나 상황에대해)
A: 네.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먼저 뉴스를 보고 경기를 뛰지 않을때면 항상 우크라이나에 있는 가족이 잘 지내고 있는지 체크합니다. 저와 우리 팀이 지금의 상황에서 어떻게 아이들을 돕고 가족을 돕고 다른 사람들을 도울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곳에 있는 사람들에 비하면 너무너무 편한 삶을 살고 있고 더 열심히 더 잘해야 한다고 스스로 동기부여를 합니다.
Q: 비너스가 넘어졌을때 무슨 생각을 했나요?
A: 그녀가 소리를 너무 크게 질러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곧 일어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무릎 부상은 굉장히 심각할 수 있어서 걱정했는데 다행입니다.
윔블던의 경기 후 인터뷰에서는 불필요한 질문들이 다소 많은편인듯 합니다. 앞으로는 경기와 관련된 부분만 떼서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저녁에 진행될 2023 윔블던 남녀단식 1라운드 두번째 날 경기에서 볼만한 포인트 5가지를 뽑아보았으니 아래를 참고해보세요.
윔블던 2023 남녀단식 1라운드 두번째 경기 포인트
2023 윔블던 경기는 스포티비에서 단독으로 생중계 합니다. 무료 중계를 보기 원하시면 아래를 참고하세요.